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2-23 챔피언스리그 16강 1차전] "역사상 첫 맞대결" 도르트문트 역습 한 방으로 1-0 패배한 첼시

FootBall/챔스 Story

by 푸키푸키 2023. 2. 16. 08:40

본문

 

역사상 첫 맞대결을 펼치게 된 첼시와 도르트문트 , 첫 맞대결인만큼 어떤 결과가 나타날 지 주목을 받고 있던 가운데 이 경기의 승자는 도르트문트였다.

 

첼시는 어마어마한 이적료를 투자했음에도 불구하고 도르트문트의 역습 한 방으로 패배했고 유망주를 육성해 큰 돈을 지불하지 않은 도르트문트에게 패배해 이들의 패배는 더욱 화재가 되고 있었다.

 

첼시는 2차전을 노려봐야하는 상황이었으며 8강 진출 가능성이 낮아진 첼시였다.

위에 이미지 클릭 시 해당 채널로 이동합니다.

도르트문트의 선발 라인업 및 포메이션은 4-1-4-1로 스쿼드는 아래와 같았다.

 

GK - 그레고어 코벨

DF - 마리우스 볼프 , 니클라스 쥘레 , 니코 슐로터벡 , 하파엘 게헤이루

MF - 엠레 잔

MF - 카림 아데예미 , 주드 벨링엄 , 살리 외즈칸 , 율리안 브란트

FW - 세바스티앙 알레

 

첼시의 선발 라인업 및 포메이션은 4-2-3-1로 마운트는 교체 명단에 자리잡았다.

 

GK - 케파 아리사발라가

DF - 리스 제임스 , 칼리두 쿨리발리 , 티아고 실바 , 벤 칠웰

MF - 루벤 로프터스-치크 , 엔조 페르난데스

MF - 하킴 지예흐 , 주앙 펠릭스 , 미하일로 무드리크

FW - 카이 하베르츠

경기가 시작되고 10분 도르트문트가 짧은 패스로 기회를 만들어가지만 티아고 실바에게 막히고 12분 엠레 잔이 중거리 슈팅을 시도하지만 수비수에게 막히고만다.

 

16분 첼시의 프리킥 크로스 , 티아고 실바가 헤딩으로 득점에 성공하지만 손을 사용하며 주심은 티아고 실바에게 옐로우 카드를 선언한다.

 

18분 오른쪽에서 볼프가 슈팅을 시도하지만 공을 제대로 맞추지 못하며 기회가 무산되고 27분 오른쪽에서 알레가 슈팅을 시도하지만 옆그물을 맞추고만다.

 

30분 펠릭스가 슈팅을 시도하지만 코벨이 막아내고 31분 오른쪽에서 지예흐의 중앙 패스 , 펠릭스가 슈팅을 시도하지만 골대를 넘어간다.

 

33분 오른쪽에서 브란트의 중앙 패스 , 아데예미가 중거리 슈팅을 시도하지만 골대를 넘어가고 38분 하베르츠의 패스를 받은 펠릭스가 슈팅을 시도하지만 골대를 맞춘다.

 

42분 오른쪽에서 볼프가 중거리 슈팅을 시도하지만 골대를 벗어나고 이렇게 전반전이 종료된다.

 

47분 무드리크의 패스를 받은 칠웰이 슈팅을 시도하지만 수비수에게 막히고 53분 제임스가 돌파를 시도하지만 엠레 잔에게 막히며 프리킥이 선언된다.

 

55분 첼시의 프리킥 키커로 제임스가 슈팅을 시도하지만 코벨이 선방해내고 57분 왼쪽에서 아데예미의 중앙 패스 , 브란트가 원터치로 슈팅을 시도하지만 케파가 공을 잡아낸다.

 

58분 엔조 페르난데스가 중거리 슈팅을 시도하지만 코벨이 공을 잡아내고 61분 무드리크와 엔조가 겹치며 기회가 무산된다.

 

62분 리스 제임스가 슈팅을 시도하지만 코벨이 선방해내고 63분 도르트문트의 역습 찬스 , 아데예미가 질주해 케파까지 제쳐 빈 골문에 가볍게 득점에 성공한다.

 

78분 쿨리발리가 슈팅을 시도하지만 코벨이 선방해내고 79분 오른쪽에서 지예흐가 낮은 슈팅을 시도하지만 코벨이 공을 잡아낸다.

 

82분 하베르츠가 침투를 시도하지만 쥘레에게 막히고 83분 엔조의 패스를 받은 펠릭스가 슈팅을 시도하지만 코벨이 공을 잡아낸다.

 

91분 엔조 페르난데스가 중거리 슈팅을 시도하지만 코벨이 선방해내고 도르트문트의 1-0 승리로 끝나는 16강 1차전이었다.

-실속없던 첼시-

도르트문트와 첼시는 22-23시즌 챔피언스리그 16강에서 역사상 첫 맞대결을 펼쳐 많은 기대를 받고 있었고 이 대결의 승자를 미리 예측하기 힘들었다.

 

유망주 발굴의 도르트문트 VS 막대한 재정을 보유한 첼시의 대결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던 가운데 이 경기에서 미소 짓는 것은 자신들의 홈에서 이점을 챙긴 도르트문트였다.

 

어마어마한 금액을 투자해 선수를 영입한 첼시였지만 도르트문트 골망을 흔들지 못해 결정력 최악의 모습을 보여준 첼시였다.

 

점유 , 패스 부분에서 도르트문트보다 근소한 우위를 점했고 더 많은 슈팅을 시도한 첼시였다. 풀백들까지 올라와 공격에 가담했고 세트피스 상황에서도 티아고 실바 , 쿨리발리도 슈팅을 시도하며 첼시의 모든 선수들은 상당히 공격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좀처럼 득점은 터지지 않았으며 주앙 펠릭스의 슈팅은 골대를 넘어가거나 골대를 맞췄고 다른 선수들의 슈팅은 코벨 정면을 향하며 골망을 흔들지 못했다.

 

첼시는 공격을 퍼붓었지만 끌어올린 라인으로 인해 역습 1방으로 실점을 당하게 되었고 결국 경기 패배를 당하게 되었다.

 

이로써 8강 진출 적신호에 불이 들어왔으며 최근 9경기에서 1승 4무 4패를 기록하는 그레이엄 포터 체제였다.

 

천문학적 이적료를 지불한 첼시였지만 실속없는 결과에 축구 팬들의 우려가 보이기 시작했고 신입생들의 호흡이 맞지 않은 모습이 여러차례 보이기 시작하며 풀어나가야 할 숙제가 많은 첼시였다.

 

-경기 통계-

이 경기에서 도르트문트는 14번의 슈팅 중 2번의 유효 슈팅을 기록하였으며 첼시는 21번의 슈팅 중 8번의 유효 슈팅을 기록했다.

 

점유율과 패스 부분에서 첼시가 우위를 점했으며 이 경기는 총 25번의 파울이 선언되었고 도르트문트는 6장의 옐로우 카드 , 첼시는 4장의 옐로우 카드를 받는 경기였다.

 

이 경기의 POTM은 유일한 득점자인 카림 아데예미였으며 최고 평점은 연이은 선방쇼를 보여준 그레고어 코벨의 8.7점이었다.

 

아데예미 , 엠레 잔은 8.2점을 기록하였으며 알레는 6.4점의 저조한 평점을 기록한 가운데 첼시는 하베르츠 , 무드리크 , 지예흐가 6점대 평점을 기록했고 나머지 선수들은 7점대 평점을 기록했다.

 

전체적인 평점에서 첼시는 나쁘지 않았지만 이들에게 득점이 없어 부족한 경기였으며 2차전을 기대해봐야하는 첼시였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