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맨유 VS 맨시티 , 맨체스터 더비의 모든 것!

FootBall/구단 Story

by 푸키푸키 2019. 4. 29. 22:42

본문


맨유 VS 맨시티 , 맨체스터 더비의 모든 것!


많은 더비 매치 중 엘 클라시코 , 밀란 더비에 이어 3대 더비에 속해는 잉글랜드의 맨체스터 더비


이 두팀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 맨체스터 시티로 맨체스터를 연고지로 하고 있었다.


두 구단의 더비전이 뜨거워 진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었다.


만수르가 맨시티를 인수하기 전까지 축구 팬들은 맨체스터 더비를 더비라고 보긴 커녕 넘어가는 경기라고 할 정도였다.


하지만 만수르가 인수 후 맨체스터 시티는 리그 우승 등 점점 강력해지는 선수층에 이젠 그냥 넘겨봐서는 안 될 경기로 자리잡았다.


-----배경-------


1875년 한 웨스터고던의 교회에서 축구팀이 하나 만들어졌었다 , 이 구단은 물른 정식구단은 아니었지만 점점 이름을 바꾸며


유니폼을 만들어 발표하며 1894년 정식으로 이름을 맨체스터 시티로 바꾸게 된다.


또 맨체스터 노동자들이 여가시간을 활용해 만든 이 클럽의 명칭은 뉴턴 히스 LYR F.C 였으며 1878년 창설되며 현재의 이름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였다.


두 구단을 비교해봤을 때 맨체스터에 원조 축구팀은 맨체스터 시티였으며 맨유보다 3년 일찍 만들어 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맨시티의 창단 목적이 원조라고 보기 어려울 정도로 흐려지게 만들어졌다.


맨시티는 축구를 목표로 창단한 것이 아닌 교회에서 만들어진 만큼 선교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크리켓 팀이었다 , 하지만 여기서 종목을 축구로 바꾼 것 뿐 축구로 의해 만들어진 클럽이 아니었다.

-----역사-------


두 구단의 첫 더비매치는 1881년 11월에 펼쳐지며 당시 맨유가 승리를 했었다 , 당시 두 구단은 라이벌이라고 믿기지 않을 정도로 서포터들의 사이는 물론 구단 간에 관계도 좋다고 알려졌다.


오히려 맨체스터 더비 매치를 승리보다 즐기는 분위기로 이어갔으며 심지어 각 구단의 선수도 서로 주고받을 정도로 돈독한 사이였다.


하지만 두 구단의 대립은 1970년 맨유의 레전드인 조지 베스트로 부터 시작되었다.


당시 맨체스터 더비에서 조지 베스트가 맨시티의 선수인 글린 파도에게 태클을 거며 글린 파도는 심한 부상을 당하게 된다.


또 맨유의 전설 데니스 로는 맨시티로 이적해 맨체스터 더비에서 골을 터트리며 "원하지 않는 골을 넣었다" 라고 말하며 은퇴를 하였다.


이런 식으로 맨체스터 더비는 점점 구설수에 오르게 되자 두 구단의 사이는 점점 틀어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맨체스터 시티는 점점 중위권 팀이 되어버리며 맨체스터 더비가 3대 리그 중 포함되어있는 이유를 찾지 못한 때도 있었다.


-----역대 전적-------


두 구단의 전적은 아무래도 큰 차이가 나고 있었다.


펩 과르디올라 , 로베르토 만치니가 맨시티의 지휘봉을 잡아봤지만 만수르가 인수하기 전까지 그리 위협적이지 않는 팀이었다.


총 전적 178경기에서 맨유는 73승을 가져갔으며 맨시티는 52경기의 승리를 거머쥔 적이 있었다.


하지만 두 구단의 무승부는 52경기로 맨시티의 승리 횟수와 1경기 차이가 났다.


맨유의 전설이자 불륜의 아이콘인 라이언 긱스는 맨체스터 더비의 최다 출전자로 36경기를 출전하였으며 최다 득점자는 웨인 루니 , 세르히오 아구에로가 11골씩 차지했지만


루니는 맨유를 떠났고 아구에로는 여전히 잔류하고 있으며 11골보다 더욱 많은 골을 기록해 최다 득점자의 자리에 오를 것으로 보이고 있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푸키푸키님의
글이 좋았다면 응원을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