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맨유 VS 맨시티 , 맨체스터 더비의 모든 것!

FootBall/구단 Story

by 푸키푸키 2019. 4. 29. 22:42

본문


맨유 VS 맨시티 , 맨체스터 더비의 모든 것!


많은 더비 매치 중 엘 클라시코 , 밀란 더비에 이어 3대 더비에 속해는 잉글랜드의 맨체스터 더비


이 두팀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 맨체스터 시티로 맨체스터를 연고지로 하고 있었다.


두 구단의 더비전이 뜨거워 진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었다.


만수르가 맨시티를 인수하기 전까지 축구 팬들은 맨체스터 더비를 더비라고 보긴 커녕 넘어가는 경기라고 할 정도였다.


하지만 만수르가 인수 후 맨체스터 시티는 리그 우승 등 점점 강력해지는 선수층에 이젠 그냥 넘겨봐서는 안 될 경기로 자리잡았다.


-----배경-------


1875년 한 웨스터고던의 교회에서 축구팀이 하나 만들어졌었다 , 이 구단은 물른 정식구단은 아니었지만 점점 이름을 바꾸며


유니폼을 만들어 발표하며 1894년 정식으로 이름을 맨체스터 시티로 바꾸게 된다.


또 맨체스터 노동자들이 여가시간을 활용해 만든 이 클럽의 명칭은 뉴턴 히스 LYR F.C 였으며 1878년 창설되며 현재의 이름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였다.


두 구단을 비교해봤을 때 맨체스터에 원조 축구팀은 맨체스터 시티였으며 맨유보다 3년 일찍 만들어 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맨시티의 창단 목적이 원조라고 보기 어려울 정도로 흐려지게 만들어졌다.


맨시티는 축구를 목표로 창단한 것이 아닌 교회에서 만들어진 만큼 선교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크리켓 팀이었다 , 하지만 여기서 종목을 축구로 바꾼 것 뿐 축구로 의해 만들어진 클럽이 아니었다.

-----역사-------


두 구단의 첫 더비매치는 1881년 11월에 펼쳐지며 당시 맨유가 승리를 했었다 , 당시 두 구단은 라이벌이라고 믿기지 않을 정도로 서포터들의 사이는 물론 구단 간에 관계도 좋다고 알려졌다.


오히려 맨체스터 더비 매치를 승리보다 즐기는 분위기로 이어갔으며 심지어 각 구단의 선수도 서로 주고받을 정도로 돈독한 사이였다.


하지만 두 구단의 대립은 1970년 맨유의 레전드인 조지 베스트로 부터 시작되었다.


당시 맨체스터 더비에서 조지 베스트가 맨시티의 선수인 글린 파도에게 태클을 거며 글린 파도는 심한 부상을 당하게 된다.


또 맨유의 전설 데니스 로는 맨시티로 이적해 맨체스터 더비에서 골을 터트리며 "원하지 않는 골을 넣었다" 라고 말하며 은퇴를 하였다.


이런 식으로 맨체스터 더비는 점점 구설수에 오르게 되자 두 구단의 사이는 점점 틀어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맨체스터 시티는 점점 중위권 팀이 되어버리며 맨체스터 더비가 3대 리그 중 포함되어있는 이유를 찾지 못한 때도 있었다.


-----역대 전적-------


두 구단의 전적은 아무래도 큰 차이가 나고 있었다.


펩 과르디올라 , 로베르토 만치니가 맨시티의 지휘봉을 잡아봤지만 만수르가 인수하기 전까지 그리 위협적이지 않는 팀이었다.


총 전적 178경기에서 맨유는 73승을 가져갔으며 맨시티는 52경기의 승리를 거머쥔 적이 있었다.


하지만 두 구단의 무승부는 52경기로 맨시티의 승리 횟수와 1경기 차이가 났다.


맨유의 전설이자 불륜의 아이콘인 라이언 긱스는 맨체스터 더비의 최다 출전자로 36경기를 출전하였으며 최다 득점자는 웨인 루니 , 세르히오 아구에로가 11골씩 차지했지만


루니는 맨유를 떠났고 아구에로는 여전히 잔류하고 있으며 11골보다 더욱 많은 골을 기록해 최다 득점자의 자리에 오를 것으로 보이고 있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