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2-23 챔피언스리그 16강 2차전] 첼시 , 연승의 도르트문트 역전하며 챔스 8강 진출 성공

FootBall/챔스 Story

by 푸키푸키 2023. 3. 8. 09:09

본문

공식전 연승을 달리고 있던 도르트문트와 감독 경질 등 엄청난 부진을 맞이하고 있던 첼시 , 1차전 도르트문트가 1-0으로 승리해 첼시의 이른 챔스 탈락이 예상되었던 가운데 첼시가 2골을 넣어 역전에 성공하며 첼시 팬들은 환호하게된다.

 

실상 리그 순위가 낮은 첼시에게 이번 챔피언스리그만이 목표가 될 수 밖에 없던 가운데 이들은 도르트문트의 연승을 깨트리며 8강 진출이라는 반전을 보여줬다.

위에 이미지 클릭 시 해당 채널로 이동합니다.

첼시의 선발 라인업 및 포메이션은 3-4-3으로 무드리크는 벤치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GK - 케파 아리사발라가

DF - 웨슬리 포파나 , 칼리두 쿨리발리 , 마크 쿠쿠렐라

MF - 리스 제임스 , 마테오 코바치치 , 엔소 페르난데스 , 벤 칠웰

FW - 라힘 스털링 , 카이 하베르츠 , 주앙 펠릭스

 

도르트문트의 선발 라인업 및 포메이션은 4-1-4-1로 스쿼드는 아래와 같았다.

 

GK - 알렉산더 마이어

DF - 마리우스 볼프 , 니클라스 쥘레 , 니코 슐로터베크 , 라파엘 게헤이루

MF - 엠레 잔

MF - 율리안 브란트 , 주드 벨링엄 , 살리흐 외즈잔 , 마르코 로이스

FW - 세바스티앵 알레

ⓒ 연합뉴스

경기가 시작되고 2분 첼시의 역습 찬스 , 하베르츠의 패스를 받은 스털링이 슈팅 타이밍을 찾아보지만 쥘레에게 막히고 4분 브란트가 고통을 호소하며 지오바니 레이나와 교체가 된다.

 

6분 왼쪽에서 펠릭스가 슈팅을 시도하지만 마이어에게 막히고 7분 첼시의 코너킥 크로스 , 쿨리발리가 헤딩을 시도하지만 골대를 벗어나고 8분 오른쪽에서 하베르츠가 슈팅을 시도하지만 골대를 넘어간다.

 

17분 도르트문트의 프리킥 키커로 로이스가 슈팅을 시도하지만 케파가 선방해내고 25분 오른쪽에서 레이나가 중앙 패스를 시도하지만 공을 아무도 받지 못한다.

 

28분 오른쪽 측면에서 제임스의 크로스 , 볼프가 걷어낸 공을 하베르츠가 슈팅으로 이어보지만 골대를 맞추고 31분 도르트문트의 프리킥 크로스 , 하지만 케파가 공을 잡아낸다.

 

33분 코바치치가 슈팅을 시도하지만 골대를 넘어가고 36분 펠릭스가 슈팅을 시도하지만 굴절되며 골대를 벗어난다.

 

38분 주앙 펠릭스의 전방 크로스 , 스털링이 슈팅을 시도하지만 마이어가 선방해내고 흘러나온 공을 하베르츠가 득점에 성공하지만 오프사이드로 무효가 된다.

 

40분 첼시의 공격에도 도르트문트가 완전히 차단하고 42분 하베르츠의 패스를 받은 칠웰이 슈팅을 시도하지만 골대를 벗어난다.

 

43분 왼쪽 측면에서 칠웰의 중앙 패스 , 스털링이 로이스를 제쳐 강력한 슈팅으로 득점에 성공하며 선제골을 기록하는 첼시였다.

 

46분 오른쪽 측면에서 리스 제임스가 낮은 크로스를 시도하지만 엠레 잔이 차단하고 48분 벨링엄의 전진 패스 , 칠웰이 공을 걷어내며 전반전이 종료된다.

 

46분 왼쪽에서 칠웰이 찬 공이 볼프의 팔에 맞으며 주심은 VAR 판독 끝에 페널티킥을 선언하고 페널티킥 키커로 하베르츠가 슈팅을 시도하지만 골대를 맞히고 만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하베르츠가 공을 차기 전 도르트문트 선수들이 박스 안에 투입했다며 다시 페널티킥을 선언하고 하베르츠가 가볍게 득점에 성공하며 스코어는 2-0 , 합산 2-1이 되어버리며 도르트문트를 역전하는 첼시였다.

 

55분 레이나가 슈팅을 시도하지만 수비에게 막히고 58분 벨링엄이 슈팅을 시도하지만 골대를 벗어난다.

 

65분 오른쪽에서 볼프가 슈팅을 시도하지만 케파가 선방해내고 65분 케파가 공을 잡고 시간을 끌자 주심은 옐로우 카드를 들어올린다.

 

68분 첼시가 주앙 펠릭스와 코너 갤러거를 교체하고 73분 쥘레가 중거리 슈팅을 시도하지만 골대를 벗어난다.

 

76분 코바치치의 패스를 받은 스털링의 단독 찬스 , 패스 후 갤러거가 가볍게 득점에 성공하지만 오프사이드가 선언되고 89분 오른쪽 측면에서 볼프의 크로스 , 벨링엄이 헤딩을 시도하지만 골대를 넘어간다.

 

91분 자카리아의 낮은 크로스 , 하지만 아무도 받지 못하고 하베르츠가 시간을 끌고 휘슬이 불린 상태에서 칠웰이 공을 내주지 앉자 볼프가 밀치며 선수들끼리 몸싸움을 시도한다.

 

95분 볼프가 슈팅을 시도하지만 케파가 공을 잡아내고 경기가 종료되며 첼시가 합산스코어 2-1로 챔피언스리그 8강 진출에 성공한다.

-연승의 도르트문트 잡아낸 첼시-

유독 심한 부진으로 포터 감독의 경질설이 언급되는 현재 많은 축구 팬들은 첼시의 챔피언스리그 탈락을 예상하고 있었다.

 

무엇보다 상대인 도르트문트가 공식전 10연승이라는 좋은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었기에 첼시가 승리할 가능성은 매우 낮게 평가되고 있었다.

 

하지만 첼시는 역습 플레이로 도르트문트의 골문을 두드리기 시작했고 하베르츠와 스털링의 활약으로 챔피언스리그 8강에 진출하게 된다.

 

첼시 팬들은 이 경기 승리로 기적을 봤다고 이야기하고 있던 가운데 12경 만에 , 올해 첫 2골 이상으로 이긴 경기를 도르트문트에게서 얻어냈다.

 

라힘 스털링은 인터뷰를 통해 "대단한 경기였다 , 우리는 깊게 파고들었고 기회를 잡았다 , 최근 운이 좋지 않았는데 오늘 우리는 한 팀으로써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였다"라고 말하며 자신들의 조직력이 한 층 더 올라갔다고 이야기하고 있었다.

 

그레이엄 포터 감독은 하베르츠의 PK를 보지 않으며 간절한 모습을 경기 중 보여준 가운데 감독으로써 첫 챔스를 맞이하는 그는 이번 승리에 대해 "상대를 압박하고 관들과 함께하는 것이 중요하다 , 선수들은 2경기 동안 모든 것을 쏟아냈으며 우리는 이길 자격이 있다고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반면 도르트문트의 분위기는 좋지 않았다. 이번 시즌 챔스 탈락이라는 결과를 맞이했고 시작부터 브란트의 부상 , 알레와 로이스가 좋은 활약을 보여주지 못하며 양 측면에 수비 능력이 우수한 칠웰 , 제임스를 배치한 것이 도르트문트에게 어려운 경기로 이어질 수 밖에 없었다.

 

한 때 홀란드의 대체자로 합류한 세바스티앵 알레는 고환암 복귀 이후 8경기 1골이라는 저조한 기록을 보여주고 있었으며 도르트문트는 이번 시즌을 끝으로 새로운 공격수 영입을 알아봐야했다.

 

-경기 통계-

이 경기는 양 팀 13번의 슈팅을 시도했고 4번의 유효 슈팅을 똑같이 기록했다. 공격 포인트 수치는 동일한 두 팀이었지만 점유율과 패스 면에서 도르트문트가 우위를 점해 수치상 도르트문트가 압도하는 경기 같았다.

 

첼시는 17번의 파울 중 4장의 옐로우 카드를 가져갔고 도르트문트는 9번의 파울 중 3장의 옐로우 카드를 가져갔다.

 

첼시의 역습 한 방은 도르트문트의 수비층을 위협하는 플레이를 선보였고 무엇보다 볼프의 핸드볼 파울로 내준 PK가 결과를 바꿨다고 말할 수 있었다.

 

이 경기의 POTM은 쿠쿠렐라가 차지하게 되었으며 최고 평점은 역전골의 주인공 카이 하베르츠가 8.6점의 평점으로 선정되었다.

 

스털링은 7.7점 , 쿠쿠렐라는 7.5점을 차지한 가운데 첼시의 모든 선수들이 7점대 평점을 자랑하고 있었다.

 

반면 도르트문트는 주드 벨링엄과 엠레 잔이 7점대 평점을 기록하였고 그 외에 6점대 평점을 기록하며 저조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PK를 내준 볼프는 6.5점을 기록한 가운데 이 경기 최하 평점은 도르트문트의 최전방에 있던 세바스티앵 알레의 6.1점이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